메뉴 건너뛰기

Potentiality

Naturalism ('96 최재훈)

2008.12.05 11:10 조회 수 68

19세기 말 미국이라는 사회는 커다란 변화와 가능성의 사회였다. 산업, 공업 및 자연과학의 발달로 부를 축적한 이들이 많았으며 그에 못지 않게 어려움을 겪는 이들도 많았다. 또한 도시의 과도한 팽창으로 많은 사회문제가 야기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더불어 당시의 사람들에게 만연되어 있던 물질 만능 주의 또한 사람들의 정신 세계를 척박하게 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상황을 직시한 당시의 작가들은 당시의 사회 현실을 문학작품을 통해 고발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었다. 이렇게 해서 등장하게 된 문예사조가 바로 사실주의(realism)이다. 이것에 대한 가장 간단하고도 보편적인 정의를 내리자면, 사실주의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물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시각은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으므로 사실주의의 정의 그 자체는 간단한 문제는 결코 아니다. 이는 현재의 묘사 방법으로는 현실에 드러나는 문제점들을 설명하기 어렵다는 측면보다는 사회가 너무 복잡해서 인 것이다.

19세기 후반기의 작가들은 이러한 사회 현실에 대한 문제점들을 예민하게 의식하고서 첨예화된 사실주의의 한 형태인 자연주의를 내놓게 되었다. 이는 본래 프랑스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인간과 그를 둘러싼 사회현상들을 자연의 원리와 같은 시각으로 바라보자는 것이다. 당시 진화론의 보급과 같은 자연과학의 발달이 이를 부추기는 계기가 되었다. 자연 속에서의 인간을 바라보면, 인간은 우주의 커다란 힘에 의해 이끌리는 나약한 존재인 것이다. 때문에 사회 속에서 불행을 겪는 인간은 자신이 속해 있는 그 사회의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불행을 겪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저지르는 과오 또한 그들의 의지에 의한 것이 아닌 것으로 정당화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실주의에서는 현상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는 한편, 자연주의에서는 그 현상의 이면까지 바라보는 인식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사실주의 문학이 현실에 대한 고발로서 그 역할을 해냈다면 자연주의 문학은 그러한 현상이나 문제점들의 원인을 규명하는 역할까지 수행하는 한 걸음 더 급진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사회는 커다란 자연이나 우주와 같이 어떤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어서 그 안에 있는 인간은 그 힘에 의해 이끌리는 약한 존재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에게 일어나는 어떠한 일도 인간의 본연의 의지가 아닌 그러한 힘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주의는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유럽 즉,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된 운동으로 약 10년후 미국이라는 사회에 들어와서는 그 모습을 다소 달리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미국이란 사회가 유럽과는 달리 그 사회적 특성상, 같은 자연주의라 할지라도 당시의 미국이라는 사회는 청교도주의와 프론티어 정신에 젖어 있었으므로 다른 나라들 보다도 물질에 대한 욕구와 도덕적 타락성이 더 심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영국의 자연주의는 환경의 요인보다는 결정론이나 유전적 요소가 강조되고 있는데 반해 미국의 자연주의는 약육강식적인 적자생존의 환경 요소가 강조되는데서 드러난다. 그 대표적인 예가 Tess와 Sister Carrie인데 테스의 삶에 작용하는 요소가 사회내에 내재된 맹목적인 의지(Immanent Will)라 할 수 있다는 점과 캐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들이 약육강식의 생존 윤리라는 점에서 구체화되고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결정론과 적자 생존 중에서 후자가 더 타락된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에 미국사회가 영국사회보다 더 부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일반적인 자연주의와 특정한 상황 속에서 변모된 미국적 자연주의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1. 자연주의 문학의 일반적 특성

1) 환경 결정론적 의식

인간의 운명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거대한 우주적 자연의 힘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자연주의에서의 인간은 오로지 누군가의 조정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기계와도 같은 존재인 것이다.

2) 우연성

자연주의 소설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으로 소설 상에서의 중요한 plot 전개가 이 우연성을 기초로 하고 있다. 때문에 소설의 인물들이 겪게 되는 대부분의 일들은 그들의 힘으로 예상하거나 선택되어질 수 없는 것들이다. 즉 이러한 자연주의 소설의 특성은 인간이 우주 내에서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 하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3) 인간의 본능, 충동, 열정 등이 중요시 여겨짐

자연주의 소설에서의 인간의 본능은 그것은 즉 우주를 움직이게 하는 힘으로써 의미를 지닌다. 즉 인물이 어떠한 상황하에서 갖게 되는 직감이나, 충동적 감정 등은 그 개인적 감정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자연의 힘에 의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주의 소설에서는 도덕적 관념이나 이성적 사고 보다 오히려 인간의 직감이나 열정, 충동심, 본능 등이 중요시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2. 자연주의의 등장 배경

자연주의의 발전을 가능케 했던 여러 요인들 가운데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이 과학의 발달이다. 특히, 17세기 후엽, Issac Newton은 자연이 신의 섭리에 지배되는 것이 아님을 과학적으로 증명하였고, 18세기 후엽, Charles Darwin은 그의 유명한 저서 <종의 기원,1859>에서 적자생존이란 생물의 생태를 증명함으로써 인간의 운명 그리고 인간이 속해 있는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이 신이 아닌 자연에 내재되어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원리라는 것을 밝혀 내었다. 또한 Herbert Spencer는 Darwin의 생물학적 논리를 인간의 생태에 적용시킴으로써 인간의 구성체인 사회를 진화론적인 견지에서 관찰 연구하였다.,또한 인간 사회 속에서의 문제가 곧 문학의 대상이기 때문에 그의 사회 진화론에서 주장하는 많은 요소는 곧 자연주의 문학의 근저가 되었다

이런 배경 하에서 자연주의는 프랑스의 Balzac, Flatulent, Emile Zola 영국의 Thomas Hardy 그리고 러시아의 Leo Tolstoy, Ivan S. Turgenev등의 유럽 자연주의 문학의 대표적 작가들에 의해 더욱 발전된 면모를 지니게 되었다.

3. 미국 문학의 자연주의의 특성

미국이란 사회는 당시 급격한 도시의 발달, 산업 발달, 물질 만능주의의 만연 등으로 많은 사회 문제가 야기되고 있었으며 한편으로는 불안정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럽에서 시작된 자연주의는 미국사회라는 특정한 조건을 거치면서 그 성격에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1) 환경의 흐름대로 살아가는 것이 곧 바람직하게 여겨짐

2) 도덕적 관념이 무시되어짐

3) 자신을 버리고 사회에 순응하는 인물이 그 사회에서 성공하는 인물로 그려짐

4) 인물 자신의 자의식이나 주체의식이 보여지지 않는다.

5) 적자 생존의 원칙이 작품 전반에 있어서의 지배적 사상으로 깔려 있다.

# 참 고

여기에서는 연구자들이 발표할 작품<Sister Carrie>의 이해를 돕고자 이 소설의 줄거리를 잠시 소개하고자 한다

Sister Carrie의 줄거리

도시에서의 삶에 대해 막연한 꿈을 안고 시카고로 상경한 캐리는 우연히 드루에라는 외무사원과의 만남을 가지게 되면서 그녀의 시카고에서의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된다. 그녀는 시카고에 있는 언니의 집에 머물면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구직에 나서지만 번번히 실패후 겨우 허름한 구두 공장에 취직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그녀는 어렵게 얻은 그 일자리마저 잃게 되고 어쩔 수 없이 다시 시골로 내려가야만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그러던 중 또다시 드루에와의 우연한 만남으로 그녀는 그에게 자신의 희망을 걸어 보기로 결심한다. 드루에는 경제적으로 풍족한 편이었으며 원만한 성격에다가 항상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캐리로부터 호감을 받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캐리는 그가 지적, 정신적인면에 있어서 형편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그와의 동거 생활에 상당한 불만을 갖게 된다. 한편 드루에와 꽤 친분이 있던 허스트우드라는 고급 음식점 지배인인 허스트우드는 드루에의 소개로 처음 캐리를 보자마자 그녀에 대한 사랑을 키워 나간다. 허스트우드는 드루에보다 세심한 성격을 지녔으며 지적, 감성적인 면에 있어서도 드루에와는 비교할 수 없는 사람이었다. 즉, 캐리는 드루에에게서부터 발견할 수 없던 점들을 허스트우드로 부터 보게 된 것이었다. 더욱이 경제적으로도 여유 있어 보이는 그의 태도에 캐리 또한 그에게 서서히 마음을 빼았겨 버렸다. 그들은 드루에가 다른 지방으로 출장간 사이 애뜻한 밀회를 즐겼으며, 결국에는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 얼마후 드루에는 이 사실을 알게 되고 그는 화를 이기지 못하고 캐리 곁을 떠나 버린다. 캐리는 드루에와 다툼 끝에 허스트우드가 유부남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몹시 분해한다. 그러는 가운데 허스트우드는 오래 전부터 좋지 못했던 부인과의 결혼 생활에 종지부를 찍고 오로지 캐리만을 생각하며 그의 일생 일대에 있어서 돌이킬 수 없는 엄청난 실수를 범한다. 그는 자신이 몸 담고 있던 그 음식점의 금고에 손을 대고 캐리를 데리고 디트로이트 열차에 몸을 실는다. 하지만 허스트우드의 그 꿈도 잠시, 그는 형사의 협박으로 그 돈을 다시 돌려주게 된다. 그 사실을 모르는 캐리는 뉴욕이란 도시에 매료당했으며, 자신도 그러한 도시 속에서의 삶을 꿈꾸며 사치와 물질과 부에 대한 그녀의 욕망을 키워 나아간다. 하지만 허스트우드의 사업 실패로 그들은 경제적으로 매우 궁핍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고 그로 인해 허스트우드 자신 또한 과거의 멋있던 그가 아닌 한 나이든 평범한 남자에 지나지 않게 되어버리고 만다.캐리는 그런 그에 대해 점점 실망하게 되고 그들의 사이는 나빠져만 갔다. 캐리는 또 다시 일자리를 쁹아야만 하는 신세가 되었고 그러던 중 그녀는 연극을 시작하게 되어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여배우로 성장. 부와 명예를 동시에 얻게 된다. 그리고 얼마후 허스트우드는 끝내 괴로운 삶을 마감한다. 결국 그토록 그녀가 원했던 부를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삶은 결코 행복하지 못한 결말로 남는다.

위로